LED 전구를 굳이 사려고 했던 이유는 다름아닌 '발열' 이었습니다. 요새 LED 전구가 많이 싸지면서 전기세니 어쩌니 하고는 있지만 100평 남짓하고 누진제가 적용이 안되는 사업장에서 굳이 2~3배의 비용을 들여가면서 LED 로 바꾼다고 한들 비용차이는 정말 그리 크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. 더군다나 한여름에 전기세가 15만원 내외인데 여기서 몇백와트 줄인다고 해봣자 몇천원 수준이기 때문에 LED 투자비용을 회수하려면 대체 몇년을 써야 --;;


저희의 문제는 발열이었습니다. 인테리어 업체에서 인테리어 때문에 삼파장도 아닌 백열전구를 내부에 발열이 퍼지는 와이어 조명으로 10개가 넘게 설치해둔터라 -_-;; 이걸 바꾸면서 발열도 해결하기 위해 인테리어를 크게 망치지 않으려면 볼전구가 필요했었지요.











- 전에 사용하던것은 20와트 볼전구, 이것은 9.5 와트 짜리 입니다.


- 총 20개 정도를 샀었는데, 벌써 한 3개 나갔습니다. 정상적인 LED 의 수명대로라면 벌써 고장난 놈들은 100% 불량입니다. 제대로 만들어진놈은 오래가겠지만 솔직히 불량율 고려하자면 삼파장과 그놈이 그놈입니다.


- 따라서 이걸로 전기요금을 줄이겠다 라고 목표를 잡았다면,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. 결과적으로 불량율 때문에 추가지출이 생기거든요. 가격은 일반 삼파장이랑 2~3배 차이나는데..





- 대신 발열은 확실히 없습니다. 미지근한 정도밖에 안됩니다. 전에 쓰던 삼파장은 켜두면 뜨거워서 만지기 어려웠어요.


- 그리고 전원을 넣자마자 바로 최대밝기가 나옵니다. 삼파장 전구의 경우 일정온도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제 밝기가 안나옵니다. 아래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거에요.



전원을 넣자마자의 모습입니다. 

어떤게 삼파장인지 아시겠죠?


- 하지만 제 밝기가 나오면 9.5 와트보다 더 밝습니다. 아래 사진을 보시지요.



시간이 지나 제 밝기가 나왔을 때에는 삼파장이 훨씬 밝습니다.

삼파장 왼쪽은 LED 제품인데 저건 차이가 없는걸 보면 이건 제품마다 편차가 있는겁니다.(어째서 -_-;)


- 다른건 몰라도 두영 LED 볼전구 9.5 와트는 일반 삼파장 20w 보다는 확실히 어둡습니다. 


- 인테리어 효과는 좋으나, 효율성으로 보자면 영 꽝인 것 같습니다.



+ Recent posts